10년이 지나도, 20년이 지나도, 30년이 지나도 왜 제자리일까요? 우리나라는 세계에서도 알아주는 교육열을 가진 나라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는데도 불구하고 왜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의 교육문제는 해결되지 않는지 과거를 통틀어 현재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교육이라는 단어 자체는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줌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인간다운 삶을 살기 위해 배우는 모든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과연 지금 대한민국의 교육은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게 해주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과거나 현재나 여전히 우리나라 교육은 심각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겪으셨을 것이고, 자녀들도 겪고 있을 것입니다.
첫 번째로는 주입식 교육방식입니다. 학생들을 한 줄로 세워놓고 선생님이 일방적으로 강의하는 방식이죠. 이러한 수업방식은 창의성과 자율성을 요구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와는 맞지 않습니다.
두 번째로는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입니다. 입시만을 위한 공부이다 보니 정작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는 상관없는 공부를 하게 됩니다. 아주 효율이 없는 무의미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는 사교육비 부담 증가입니다. 부모님들의 노후자금마저 자녀의 사교육비로 지출되는 경우도 많고 심지어는 대출로 영위하는 가정도 실제로 많을 거라 봅니다.
네 번째로는 학교폭력 및 청소년 자살률 증가입니다. 과도한 경쟁 속에서 친구들끼리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받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고 결국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주입식 교육과 사교육이 난무하는데서 오는 교사들의 자질문제라든지 의무감, 책임감의 결여 등 공교육이 전반적으로 탄탄하지가 못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학생들 대다수가 사교육을 받음으로써 학교에서의 교육을 느슨하게 하는 역효과를 만든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진도는 빨리 나가고 몇 문제 풀고 나머진 학원에 가서 배우겠지"라는 책임감 없는 생각들부터가 문제이며, 실제로 중고등 학생들과 몇 마디 대화 해보면 바로 알 수 있는 상황들이죠. 수학과목 같은 경우 빛의 속도로 진도를 나가는데 어느 학생이 수업만 듣고 수학문제를 풀 수 있겠습니까?
정말 바뀌어야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핀란드의 교육방식을 본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핀란드는 OECD 국가 중 학업성취도 1위인 나라이며,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결과 읽기 2위, 수학 1위, 과학 2위 등 최상위권 성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등학교 졸업생 80% 이상이 대학에 진학하며, 대학교육 이수율 역시 70% 이상으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PISA 테스트 순위 상위권 국가는 대부분 북유럽 국가이며, 특히 핀란드 같은 경우 전체 인구수 대비 상위 5% 이내 비율이 다른 유럽국가 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이것은 공교육만으로 충분히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한국학생들과 핀란드 학생들의 학습시간을 비교해 보면 오히려 핀란드 학생들이 훨씬 적은 시간을 공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적인 암기보다는 스스로 사고하고 탐구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환경이 기본적으로 조성되어야 하며 제대로 된 교육방법에 대한 해답이 분명히 있는데 바꾸려 하지 않고, 하던 데로만 하고, 아무 생각 없는 교육부, 교육청 등 전체적인 물갈이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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